이슈를 정리해보자

코로나19와 택배 물량 증가?

취준노잼 2020. 3. 16. 18:01

오늘은 저의 전공인 물류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겠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택배 배송 물량이 크게 늘어, 새벽 배송 중 쿠팡맨께서 과로로 숨진 기사를 보았습니다.

때문에 이와 관련된 택배산업의 특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쿠팡맨 사망 관련 기사들 (사진 : 한겨레, 2020.03.15)

 

 

1. 코로나19와 배송 서비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바이러스 확산과 감염에 대한 우려로 외출은 자제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줄이려 하니, 자연스레 자영업을 비롯한 음식과 숙박업 산업은 힘들어지고, 배달이나 택배서비스와 관련된 운송, 창고업 관련 산업의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상품군으로 보자면 식재료와 생필품 등, 집에서 장기간 거주하기 위한  쟁여두기용 물품의 수요가 늘었습니다.

 

2월 고용동향 관련 통계청 자료 (출처 : 통계청, 아주경제뉴스)

 

 

2. 택배 수익 구조와 특징

 

[택배 산업 특징]

 

택배는 대표적인 인프라 사업입니다. 거점인 물류센터와 영업망,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사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안정적인 물량 처리를 위해서는 막대한 시설과 장비 투자로 물류센터와 작업장 부지를 확보해야 하며, 인프라는 택배 산업의 주요한 경쟁요소 입니다. 결국 고정비의 비중이 큽니다.

 

택배산업 초기, 배송 서비스에 차별화가 크지 않았습니다. 지금이야 새벽배송, 당일배송, 정시배송 등 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져서 배송 서비스가 경쟁요소가 되었지만, 이전에는 차별화 둘 수 있는 것이 가격이었습니다.

 

때문에 과당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택배 단가를 낮출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고정비 비중이 큰 상황에서 택배 단가를 낮춘다면... 수익성이 악화 될 수 밖에 없고 몇몇 기업은 시장에서 퇴출하여, 지금의 CJ대한통운, 롯데, 한진의 과점시장이 형성 되었습니다.

 

 

[택배 단가 구조와 택배기사 수익]

 

그렇다면 고정비의 비중이 크고, 단가는 낮은 택배산업에서 택배사와 택배기사가 얻게되는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택비비용은 크게 수수료 + 물류비 + 판매관리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수수료

이중 수수료 비중이 가장크며 택배기사의 수익과 관련된 비용입니다. 수수료란 영업을 통해 물품을 집화하고 배송해주는 서비스의 대가입니다. 곧 집화수수료배송수수료로 구성됩니다.

 

 - 물류비

집화된 물품은 바로 배송되는 것이 아니라 허브, 물류센터에 모입니다. 이 과정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상하차, 분류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목적지 담당 물류센터나 영업소로 이동합니다. 물품 배송전 물류센터간의 이동을 간선운송이라 하며, 간선운송료가 발생합니다. 물류센터에서의 상하차, 분류, 인건비 등과 간선운송료와 배송비 등의 운송료를 통틀어 물류비가 구성됩니다.

 

 - 판매관리비

이외에도 물류센터 운영에 따른 임차료, 감가상각비, 기타 판매비와 급여 등의 제반비용을 통틀어 판매관리비가 구성됩니다.

 

--- (예시)

택배요금이 4,000원 이라면 평균적으로 개인 택배 기준,

택배기사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1200원 또는 1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택배요금 4,000원=집화수수료 1,200원(30%) + 물류센터 물류비(상하차, 분류비 등) 300원(2.5%) + 간선운송료 250원(6.3%) + 배송수수료 1,000원(25%) + 판매관리비 등의 기타 제반비용 1,020원 (25.5%) + 택배사 수익 230원(5.7%)

 

(참고 : [칼럼] 택배요금 4,000원에 담긴 경제학, 데일리로그, 2014.03.05)

---

 

[택배 단가의 변화]

 

택배 단가 구조로 인해 흔히 택배시장을 출혈경쟁, 치킨게임 등으로 비유하기도 합니다. 위 예시의 택배사 수익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영업이익이 매우 낮은 구조입니다. 그렇지만 최저임금 상승과,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단가를 정상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택배시장 평균단가 추이 (출처 : 한국통합물류협회, 코리아쉬핑가제트, 지난해 택배시장 두자릿수 성장, 2020.03.16)

 

 

 

 

택배 산업의 기본 특징과 단가 구조를 정리해봤습니다.

 

 

하지만 쿠팡맨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기존 택배의 경우 수수료를 통해 이익을 얻는 개인사업자이기에, 배송건수가 증가하면 수익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쿠팡맨은 쿠팡의 직원으로서 급여를 받고 일합니다. 결국 쿠팡의 경우에는 물량이 늘어나면 단지 배송기사가 힘들어지는 구조 입니다.  때문에 최근 코로나로 인한 물량 증가를 감당하기 위해서 쿠팡에서는 쿠팡플렉스를 증원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렉스 : 일반인이 배송 일을 신청해 자신의 차량으로 배달하는 아르바이트)

 

 

 

 

 

 

감사합니다.   :)